일본, '한일해저터널' 뚫으면 연간 2조원대 수익 주장
2018-07-10 12:37:06 (7년 전)
日 '한일해저터널' 뚫으면 연간 2조원대 수익 주장
한국 부산·거제도에서 쓰시마 섬과 이키 섬을 거쳐 일본 규슈까지 해저터널로 연결하는 한일해저터널 구상에 대해 최근 일본 측의 연구가 보다 구체화되고 있다.
5일 일본 지역매체인 나가사키신문은 세이난학원대 노다 순 야스시 교수의 한일해저터널 구상에 대한 경제성 분석 안을 소개했다.
노다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한일해저터널이 뚫리면 연간 물류 영업이익만 2253억엔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여객 수요를 제외한 화물 물류 수요만 계산한 것이다.
2020년 착공해 2030년 개통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총 물동량은 한국과 러시아, 중국 사이의 화물 운송량에서 추정했다. 이를 통해 연간 화물 3276만톤, 컨테이너로는 655만개가 해저터널을 오갈 것으로 보았다.
아울러 영불해저터널의 사례에 견주어 한일해저터널 통행료 수입은 연간 4095억엔, 영업이익은 2253억엔으로 전망했다.
노다 교수는 해저터널 건설을 위한 막대한 자금 조달 방법도 검토했다. 건설비는 10조엔을 예상하고 이중 4조엔을 한일 공통 투자로 마련, 나머지 6조엔은 연리 1%의 대출로 확보한다는 것. 원리금 균등 상환 조건으로 최소 35년, 최장 50년이면 투자금을 회수할 것으로 예상했다.
노다 교수는 "한국 남부와 큐슈 일대가 일일생활권으로 이어짐으로써 새로운 물류 및 관광 수요가 열린다"며 "한일해저터널은 투자와 기술 면에서 충분히 실현 가능한 구상"이라고 밝혔다.
한일해저터널 구상은 지난 1980년대 일본 거품 경제 시기 처음 등장했다. 그러다 영불해저터널이 성공적으로 개통, 운영되자 2010년대 들어 일본 쪽에서 구상 실현에 대한 목소리가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
반면, 국내에서는 비관적인 입장이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2011년 타당성 조사를 통해 한일해저터널 구상은 경제성 면에서 타당성이 없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다.
요약-
우리나라에 100조를 줘도 안해주는 분위긴데 공동출자를 구상하고있음.
+
저게 만들어지는 순간 우리나라는 종점에서 정류장이 되어버림.
역사적으로 일본이 하라는건 반대로 했을때만 우리에게 이득이었음
- 공지 유머게시판 경험치 및 포인트 지급 안내 24-08-22 00:31:38
-
642
볼보이가 스파이
17-09-07 05:06:35
-
641
태풍 부는 날에 꼭 나타난다는 승려
17-09-07 05:06:35
-
640
김영권 패러디 인터뷰
17-09-07 05:06:35
-
639
열도의 휴대폰 거치대
17-09-07 05:06:35
-
638
유나와 혜정이
17-09-07 05:06:35
-
637
군 가산점 부활 여론
17-09-07 05:06:35
-
636
산타 정은
17-09-07 05:06:35
-
635
니가 왜 거기서 나와
17-09-07 05:06:35
-
634
집요한 대륙의 자해공갈
1
17-09-07 01:04:00
-
633
단단히 화가 난 여자ㅤㅤ
1
17-09-07 01:04:00
-
632
쇼핑 카트에 장착
1
17-09-07 01:04:00
-
631
불가항력적 시선
1
17-09-07 01:04:00
-
630
종이접기류 甲
1
17-09-07 01:04:00
-
629
가죽바지 재이
1
17-09-07 01:04:00
-
628
정면에서 본 펠리컨
1
17-09-07 01:04:00
-
627
열도의 노숙자
1
17-09-07 01:04:00
-
626
단호한 의사
1
17-09-07 01:04:00
-
625
우리나라 좋은나라
1
17-09-07 01:04:00
-
624
장하다 장해
1
17-09-07 01:04:00
-
623
이런 장난 환영합니다ㅤㅤ
1
17-09-07 01:04:00
-
622
언니들 약 먹어요
1
17-09-07 01:04:00
-
621
흘리지 말고 먹어
1
17-09-07 01:04:00
-
620
준표의 내로남불
1
17-09-07 01:03:45
-
619
남자가 부족해서 결혼 못한다는 리투아니아 여자들
1
17-09-06 23:03:29
-
618
선생님의 유혹ㅤㅤ
1
17-09-06 23:0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