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1월22일 리즈 vs 브렌트포드 축구분석
2023-01-22 02:42:35 (2년 전)

● 리즈 (잉글랜드 1부 14위 / 무무무패승)

 

카디프를 5-2로 잡아내면서 분위기 반전에는 성공했지만, 또 멀티 실점이 나오는 등 수비적인 약점은 그대로 이어지는 중이다. 리그에서도 이 때문에 부진이 이어지는 등, 팀의 구멍이었던 레프트백을 보강했음에도 약점이 그대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기존 플랜인 높은 수비라인 리스크에 대한 명확한 해결법은 나오지 않고 있는 셈이다. 맨체스터 시티전에서도 중앙 밀집 수비를 펼치기는 했지만, 최종적인 수비 라인은 상당히 높은 위치에서 형성되는 모습이었다. 제시 마츠 감독의 성향 상 수비적인 부분을 건드리기 보다는 공격에서 성과를 내면서 밸런스를 맞추려고 할 가능성이 높다.

 

다행히 공격적으로 나서는 경우 성과는 꽤 괜찮은 편. 호드리구(FW / 리그 10골)가 경기력에 비해 골 스탯은 상당히 좋은 상황. 다만 3선 저지선이 좋은 팀을 상대로는 역습이 번번히 끊기는 양상이 보이면서 오히려 수비적인 약점을 드러내는 편. 앞서 언급했던 맨시티전에서도 로드리에게 역습이 끊기자 수비적인 운영을 포기하면서 생긴 공간이 공략당하면서 팀의 밸런스가 무너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 결장자 : 포슈(DM / C급), 쿠퍼(CB / A급), 시니스테라(LW / A급), 달라스(LB / C급)

 

 

 

● 브렌트포드 (잉글랜드 1부 8위 / 무승승패승)

 

본머스까지 잡아내면서 웨스트햄전에서 0-1로 패한 충격에서 금방 벗어날 수 있었다. 올 시즌 홈에서의 강세가 상당하기는 하지만, 원정에서도 맨시티를 상대로 2-1로 승리를 낚아오는 등, 만만치 않은 전력을 보유하고 있다.

 

브렌트포드의 빌드업은 토니(FW)를 향해 전방으로 붙여 세컨볼싸움에서 이겨 득점으로 연결시키거나, 본인들의 장점인 세트피스에서 승부를 내는 편이다. 올 시즌 공중볼 경합 능력에서 브렌트포드가 1위를 차지하고 있어 이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보이는데, 리즈도 경합 능력이 상당히 훌륭한 편이라 해당 방식이 크게 효과를 볼 수 있는 환경까지는 아니다. 물론 리즈의 세트피스 실점이 많아 (6실점), 이를 노려보는 방식으로 득점을 만들어볼 수는 있을 것이다.

 

압박과 역습 성향이 강한 팀을 상대로는 원정에서 꽤 고전하는 양상을 보였다. 올 시즌 원정에서 패배한 팀의 면면을 보면 뉴캐슬-풀럼-아스톤빌라인데, 세 팀 모두 압박과 역습 상황에서의 강점이 뚜렷한 팀들. 미드필더진이 세컨볼을 따기 위해 전진하는 빈도가 높아, 압박과 역습 성향의 팀이 벌어진 공간을 잘 이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원정에서도 최근에는 2승 1무로 매우 좋다는 점을 고려해야겠지만, 수비적인 리스크는 염두에 두는 편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라인업/스포츠정보 : 30092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