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도깨비] WBC 3월7일 한국 네덜란드 분석
2017-03-07 12:56:46 (8년 전)

 

 

2017 World Baseball Classic 2차전 (한국기준 A조 2R)
2017.03.07 18:30 고척 스카이돔
(3위)  KOREA Vs Natherlands (4위)




도깨비 분석

3월7일 한국 네덜란드 분석 시작합니다.


한국 네덜란드 분석
한국은 WBC 2차전 네덜란드전 선발투수로 우규민을 내정했다. 지난시즌 6승 11패로 좋은 활약을 보이지 못했지만 외국 선수들에게는 낯선 사이드암라는 점과 네덜란드에는 우타자들이 많다는 점을 생각하여 우규민이 등판한다. WBC 이전 평가전에서는 3경기 모두 무실점으로 호투하였다. 우규민의 장점은 역시 사이드암과 제구력이다. 신장이 큰 네덜란드 선수들을 상대로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는 투구를 선보인다면 효과적일 것이라는 계산이다. 특히 제구력 하나만큼은 매우 좋은 선수이기에 볼넷 허용률도 극히 낮은 편이다. 대표팀에서도 좋은 경기력을 이어가는 만큼 우규민의 호투를 기대해 볼 수 있다. 타선에서는 이대호가 버티고 있지만 내야 디펜스가 좋은 네덜란드 상대로 내야안타 및 장타가 불가능해보인다. 전체적인 전력이 네덜란드가 좋아보이는 이유다. 한국으로써는 최대한 공을 많이 보면서 네덜란드의 실투를 노리거나 볼넷을 유도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섣부른 타격은 상대 투구수를 줄여줄 뿐더러 자신감을 갖게 하는 요소다. 서건창, 민병헌, 이용규 등 컨택능력이 좋은 타자들이 많기에 커팅플레이로 밴덴헐 크를 곤란하게 할 필요가 있다. 좌타자 라인업을 구성하여 네덜란드를 상대하여 밴덴헐 크를 일찍 마운드에서 내리는 작전을 성공시킨다면 한국이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경기라 판단된다.


한국 네덜란드 분석
네덜란드는 4년전에도 우리에게 패배를 안겼던 복병이다. 이제는 복병이 아니라 확실한 강팀으로 말해야될 것 같다. 보가츠, 프로파, 스쿱, 시몬스, 그레고리우스, 발렌틴, 벤덴헐 크 등 이름만 대면 알만한 메이저리거들과 유명선수들이 포진되어있다. 네덜란드는 한국전 선발투수로 릭 밴덴헐 크를 내정했다. KBO 삼성라이온즈에서도 활약한 적 있는 밴덴헐 크는 일본으로 건너가서도 소프트뱅크에서 호성적을 올리고 있다. 지난 시즌 많은 이닝을 소화하지는 못하였지만 2미터에 가까운 큰키와 한국타자들에게 강한 면모를 보여줬던 모습을 생각하면 상대하기 껄끄러운 투수라고 말할 수 있다. 밴덴헐 크의 주무기는 직구와 슬라이더 그리고 커브다. 빠른 공 구속은 150km가까이 되며 비중이 60%에 이를만큼 자신감이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작년 직구 피안타율이 0.211에 불과했다. 이에 섞어져오는 슬라이더와 커브 또한 매우 효과적인 모습. 그나마 슬라이더의 피안타율은 0.340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다행일 것이다. 밴덴헐 크는 좌타자에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코너웍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기에 한국타자들이 쉽게 속지 않아야 한다. 네덜란드의 타선은 보스턴 소속의 보가츠, 볼티모어의 조나단 스쿱, 일본 홈런왕출신 발렌틴 등이 있다. 기본적인 타격뿐만 아니라 타점능력과 파워도 갖춘 선수들이므로 중심타선이 매우 강하다. 확실히 계투진보다 타자에 강점이 있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내야진은 1루수 제외하고 모두 메이저리그 주전선수로써 강한 어깨를 지니고 있기에 한국타자들은 계투와 외야를 공략할 필요가 있다.


3월7일 한국 네덜란드 선발투수



3월7일 한국 네덜란드 선발 라인업 및 리조부 선수명단



- 최종 분석 -
네덜란드와 한국이 맞붙는다. 지난 WBC에서 네덜란드에 당한 기억이 있는 만큼 한국의 복수가 예상되는 경기다. 하지만 전체적인 전력이 네덜란드가 좋다. 메이저리그 출신들이 대거 포진되어있고 특히 내야수비가 매우 좋은 선수들로 구성되어있다. 한국타자들이 외야로 공을 보내야만 안타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고척돔이기에 홈런 치기에도 좋은 장소가 아니다. 파워가 좋은 네덜란드 선수들에게 좋은 환경이다. 선발투수 역시 우규민은 지난시즌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고 사이드암이지만 네덜란드 선수들이 충분히 공략이 가능한 구속이다. 오히려 한국선수들에게 강한 모습을 보였던 밴덴헐 크가 활약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이 경기는 네덜란드의 승리를 추천한다.

추천 -  네덜란드 핸디승




자유게시판 : 17986건
닫기